기관소개
사업실명제
○ 추진배경: 국가유산 콘텐츠 제작, 보급, 활용을 통한 국가유산 가치 확산
○ 추진기간: 2024. 1. 1. ~ 2024. 12. 31.
○ 총사업비: 3,596백만원
○ 주요 플랫폼: [유튜브] https://www.youtube.com/@koreanheritage
[홈페이지] https://www.k-heritage.tv
○ 주요내용
- 세대별, 목적별 플랫폼 운영(유튜브,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한 국내외 콘텐츠 시청 수 증대
- 정체성, 대중성, 공익성 강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 국가유산채널 대외 홍보 강화(신규 BI 개발, 무형유산 공연 등)
○ 추진경과
- 2009. 2.: 헤리티지채널 콘텐츠제작운영단 발족, 운영위원 위촉
- 2010. 8.: 헤리티지채널 온라인사이트 오픈
- 2014. 2.: 한국문화재재단으로 업무이관
- 2014. 6.: ‘문화유산채널’로 브랜드 명칭 변경
- 2016. 6.: 해외 실시간 채널 오픈(KorTV_애플TV 등)
- 2017. 9.: 굿 콘텐츠서비스 인증(2017. 9. 1. ~ 2019. 8. 31.)
- 2017. 12.: 제작지원 다큐멘터리 아시아 TV 어워즈 자연사부문 최우수상, UHD 영상스토릴텔링 페스티벌 특별상 수상
- 2018. 5.: 제51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2관왕 ‘최우수상’ , ‘금상’ 수상
- 2019. 4.: 제52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금상’ 수상
- 2020. 3.: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만명 돌파(실버버튼)
- 2021. 8.: 문화유산 홍보 ‘비어있는 전시회’ 운영
- 2021. 9. ~ 11.: 대국민 참여 온라인 생중계 서비스(퀴즈쇼 등)
- 2022. 10.: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30만 명 돌파
- 2023. 3.: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개편 오픈
- 2023. 7.: 문화유산채널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0만 명 돌파
○ 영상 콘텐츠 제작 및 보급 현황 (기준일자: 2023.12.31. / 단위: 편수)
코너별 |
콘텐츠 제작 |
콘텐츠 보급 |
비 고 |
2010년 |
136 |
217 |
|
2011년 |
248 |
489 |
|
2012년 |
216 |
1,244 |
|
2013년 |
226 |
2,398 |
|
2014년 |
119 |
1,154 |
|
2015년 |
411 |
2,704 |
|
2016년 |
323 |
2,406 |
|
2017년 |
273 |
4,986 |
|
2018년 |
304 |
3,727 |
|
2019년 |
197 |
2,771 |
|
2020년 |
175 |
4,131 |
|
2021년 |
188 |
2,601 |
|
2022년 |
252 |
3,580 |
|
2023년 |
358 |
4,017 |
|
합 계 |
3,426 |
36,42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