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소식

인재채용

[일반직5급(신입)] 문화유산활용본부 궁능사업실 궁능진흥팀 김**
작성자 : 김슬기 등록일 : 2026-03-03 조회수 : 501

해당 합격 수기는 2025년 하반기 채용 기준으로, 채용전형 및 평가방식이 다를 수 있어 지원하시고자 하는 공고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2025년 하반기 일반직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된 김OO입니다. 현재 신입사원 교육을 수료하면서 진흥원에서 근무할 때 필요한 능력을 익히고 있습니다.

2. 지원동기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여러 사업들이 우리 유산을 널리 알리는 데에 기여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예전 것을 새롭게 해석해서 다양한 연령대와 국적의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 진흥원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3. 서류전형
1) 입사를 위해 준비한 자격증 또는 경험/경력이 있나요?
- 자격증: 토익 800점 이상, 토익 스피킹 IH,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국사능력검정 1급
- 경력: 학원강사
- 서류 전형에 쓸 수 있는 경력이나 경험이 없어서 공란으로 제출했습니다.
2) 자기소개 작성 꿀팁이 있나요?
진흥원에서 진행했던 다양한 사업 중 진흥원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보여주는 사업이나 콘텐츠를 언급하면서 자기소개를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신과 연관지어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사업 혹은 콘텐츠를 찾아보는 것이 후에 면접까지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솔직하게 쓰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4. 필기전형
1)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 NCS: 공공기관 전반적으로 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NCS 준비를 이미 꾸준히 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주 6일 오전에는 NCS, 오후에는 경영/회계 공부를 했습니다. NCS는 기본서 반복, 학원에서 받은 유인물 복습, 그리고 모의고사 풀이와 스터디를 전반적으로 같이 했습니다.
- 전공시험: 한국사검정능력시험 문제와 문화유산 관련 법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상식은 범위가 너무 넓어서 대비가 힘들었습니다.
2) 필기시험 유형은 어떤가요?
다른 공공기관과 시험 시간과 문제 수가 달라서 몸에 익은 느낌으로 풀리진 않았습니다. 조금 더 시간 관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 PT 면접
1) PT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저는 면접 컨설팅 수업을 들었기 때문에, 직접 하진 않았습니다만, 선생님이 진흥원에서 최근에 예산을 늘린 사업을 기반으로 관심 갖고있는 사업 몇 가지를 추려 주셨습니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여러 주제에 대한 답변을 미리 준비해갈 수 있었고, 저의 경우 실제로 준비했던 주제를 받아 크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굳이 수업을 듣지 않아도 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을 전반적으로 파악해 두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도자료를 꾸준히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PT 면접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주어진 자료를 읽고 ppt를 만들고 연습하는 시간까지 총 40분이 주어졌습니다. 그 후에는 5분 발표, 7분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3) PT 면접 준비 꿀팁이 있나요?
발표 구성은 30초 안으로 자기소개, 주제 소개, 목차 발표를 했습니다. 그리고 자료에서 요구한 사업 방안을 2가지 각각 1분 30초 내로 소개했고 나머지 시간에는 총정리와 기대효과, 마무리 발언까지 했습니다. 자신만의 발표 틀을 만들고 연습해보면 실전에서도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6. 인성면접
1) 인성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공공기관 NCS 기반 예상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봤습니다. 
2) 인성 면접 준비 꿀팁이 있나요?
제가 봤던 면접은 꼬리질문이 많았습니다. 제가 한 답변을 기반으로 한 꼬리 질문도 많았고, 질문과 관련된 상황이 주어지고 어떻게 대응할지 물어보는 질문도 많이 받았습니다. 해당 경험이 없으면 솔직하게 없다고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7. 마무리하며..
1)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저도 2년이 넘는 취준 생활을 했기 때문에 그 시기가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하루하루의 노력이 여러분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고 다들 자신에게 알맞은 때가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멘탈 관리하면서 건강한 취준생활 하세요.
2) 우리 기관의 장점은 뭐라 생각하시나요?
사업장이 서울에 있다는 점, 구내식당 밥이 맛있다. 아직 근무 전이라 디테일한 장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3)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응원의 한 마디 부탁드려요!
사실 취준생일 때는 무슨 말을 들어도 크게 위로가 되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상황이 바뀌는 것 만이 진짜 위로라 생각하고, 마음을 다잡고 다시 힘내세요.